카테고리 없음

[오늘말씀] 느헤미야 5-7장

롤라드 2020. 5. 30. 01:32

5장
성벽 재건을 방해하는 외부의 적대 세력을 효과적으로 방어하자 이번에는 내부적인 문제가 뒤따랐습니다. 그것은 바로 경제적 어려움이었습니다. 즉, 백성들이 성벽 재건을 위한 부역에 동원되다 보니 생계가 곤란하게 된 것입니다. 그의 그들은 가족의 생계 유지를 위해 토지를 저당 잡히고 바사제국에 바칠 세금 때문에 높은 이자돈을 빌리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부유층과 지도층의 사람들이 사리사욕만 채우지 않고 동족의 어려움을 함께 나눈다면 문제는 충분히 해결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느헤미야는 그들에게 폭리로 토색한 것과 저당잡은 것들을 돌려주고 더 이상 그렇게 하지 못하도록 하는 개혁 조치를 단행하였습니다.

6장
성벽 재건 공사의 완공을 앞두고 산발랏 일당은 느헤미야를 성밖으로 유인하여 암살하려 하였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계략을 눈치채고 지혜롭게 대처하여 위기를 넘긴 느헤미야는 더욱 더 하나님만을 굳건히 의지하였습니다. 한편, 종교 지도자들이 매수되어 느헤미야 제거라는 정치적인 악한 목적에 이용당하기도 했습니다.

7장
성벽에 문을 다는 것으로써 재건 공사는 마무리되었습니다. 그러나 대적들의 위협이 계속되었으므로 대비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느헤미야는 경비 책임자들을 세워 방비케 하고, 귀환하여 외곽 지역에 흩어져 살던 백성들을 불러 모아 예루살렘 성읍에 정착하도록 하였습니다. 귀환민들의 명단은 이러한 이주 정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실시한 인구 조사 결과를 정리, 기록한 것입니다. 이처럼 예루살렘 성읍이 재건되고 유대인들이 그곳에 정착하게 된 것은 하나님의 약속대로 이스라엘 공동체가 회복되었음을 뜻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