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오늘말씀] 열왕기상 3-5장

롤라드 2020. 4. 14. 06:30

3장
솔로몬이 통치 초기에 애굽과 결혼 동맹을 맺은 것은 이미 그 당시 이스라엘이 주변국들에게 강대국으로 인식되었음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이 일로 말미암아 이방 종교가 이스라엘에 유입되었고, 이는 결국 나라를 멸망의 길로 몰고 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런 사실은 국가의 안위를 인간의 방책으로 꾀할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대로 추구해야 함을 교훈해 줍니다. 이 사건 후 하나님이 솔로몬에게 나타나셔서 지혜를 주신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솔로몬의 지혜로운 재판은 그가 하나님께 받은 지혜를 실제로 사용한 예입니다.

4장
솔로몬은 하나님께 받은 지혜를 따라 국가 행정 체제를 조직적으로 정비하였으며 국방, 외교, 경제, 문화 각 분야에 걸쳐 안정과 번영, 발전을 이룩하였습니다. 이는 앞서 솔로몬이 하나님께 지혜를 구한 데 대해 부와 영광도 주시겠다고 하신 하나님의 약속이 성취된 것입니다. 한편 솔로몬이 구분한 12행정 구역은 여호수아가 나눈 열 두 지파의 경계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이것은 각 지파간의 분파 의식을 해소하며, 인구가 적은 지파들에게 과중한 세금 부담을 지우지 않도록 하기 위한 지혜로운 정책이었습니다.

5장
솔로몬의 업적 중 가장 뛰어난 것은 다윗이 건축하지 못한 성전을 완공한 일입니다. 본문은 솔로몬이 성전 건축을 위해 준비한 사실과 두로왕 히람이 이 일에 조력하였음을 보여줍니다. 이미 선왕 다윗이 성전 건축을 위해 많은 준비를 해놓았던 탓에 별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건축 자재와 유능한 건축 기술자들이 필요했던 솔로몬은 히람과 무역협정을 맺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 때문에 이방인 히람이 성전 건축에 참여하게 됩니다. 이는 성전에 임하실 하나님이 이스라엘뿐만 아니라 이방인의 하나님도 되신다는 복음의 진리를 예시해 주고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