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독모임/통독요약
[오늘말씀] 아가 1-4장
롤라드
2019. 7. 15. 08:17
1장
본서는 솔로몬과 술람미 여인과의 사랑을 노래한 책으로써, 기독교 교회의 전통적인 해석에 따르면 이 노래는 그리스도와 교회의 거룩한 사랑을 비유한 것으로 이해됩니다. 주인공들의 독백과 그들 사이에 주고받는 사랑의 노래 및 추억에 대한 회상으로 엮어져 있습니다.
2장
두 연인의 사랑은 한결 진전을 보입니다. 서로 사랑을 고백하며 사모의 일념을 불태우던 중, 술람미 여인은 솔로몬을 그리워한 나머지 병에 걸릴 지경에 까지 이르렀습니다. 하지만 솔로몬의 사랑 또한 그녀의 사랑에 못지않았습니다. 그래서 시골의 전원 속에 묻혀 있는 술람미에게 사랑의 초청장을 보냅니다.
3장
연인을 사모하는 여인의 마음을 극적으로 묘사합니다. 때에 맞추어 솔로몬도 술람미와의 결혼 예식을 앞두고 그녀를 왕궁으로 불러들였습니다. 이는 신랑 되신 그리스도께서 성도들을 부르사, 죄의 상태로부터 의의 상태로 나아가게 하시는 사실을 상징합니다.
4장
신랑이 신부의 순결하고 아름다운 모습을 극찬하며 애정을 표현하는 내용입니다. 솔로몬은 사랑하는 신부의 자태를 일곱 가지로 나누어 상세하게 묘사합니다. 나의 사랑, 나의 누이, 나의 신부 등과 같은 표현은 그의 사랑이 전인격적이며 전폭적이었음을 시사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성도들이 신랑 되신 그리스도의 순결한 신부라는 사실과 그분과의 신비한 연합이 곧 교회의 본질임을 엿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