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오늘말씀] 디모데전서 1-6장

롤라드 2021. 12. 12. 04:58

1장
초대교회의 가장 위협적인 요소 가운데 두 가지는 박해와 이단사상이었습니다. 박해가 외부로부터의 위협이라면 이단은 교회 내부적인 문제였습니다. 특히 초대 교회는 이단 사상이 교회 내로 침투해서 혼란을 겪었는데, 디모데가 목회하고 있던 교회의 상황도 이와 다를 바가 없었습니다. 특히 그 교회에는 유대 율법주의와 헬라 지식주의가 횡행하고 있었습니다. 이에 바울은 거짓 교리에 대한 강한 경고를 통해서 교회의 순수성을 유지하고자 했습니다. 이어 바울이 자신의 구원을 간증하며 죄를 고백하고 있는 까닭은 디모데로 하여금 영적 전투에서 승리할 것을 독려하기 위해서입니다.

2장
바울은 중보 기도의 중요성과 자신의 사도권을 재확증하고 있습니다. 한편, 후반부는 교회의 일치를 위한 남녀 간의 질서가 언급되고 있습니다.

3장
교회 직분자에 대한 덕목이 구체적으로 나열됩니다. 감독과 집사로 대표되는 초대 교회의 직분자들에게 요구된 것은 기능적인 능력보다는 고매한 신앙인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즉, 총체적인 인간성이 복음에 합당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주의 일이 단순한 기술과 능력을 요구하기보다 영적 자질을 요구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교회지도자는 끊임없는 영성계발과 경건 훈련을 게을리하지 말아야 합니다.

4장
디모데가 목회하고 있던 에베소 교회가 안고 있던 문제 중의 하나는 영지주의의 가르침을 받은 극단적 금욕주의였습니다. 이들은 영혼은 선하지만 육신은 악하다는 교리에 근거하여 혼인 제도를 거부하고, 육식과 음주를 부인했습니다. 바울은 이에 대한 반론을 제기한 후에 디모데로 하여금 개인 적인 경건생활에 전념할 것을 촉구하였습니다. 당시 디모데는 연소하고, 소심한성격으로 목회 사역 상 여러 가지 어려움에 봉착해 있었습니다. 바울은 이같은 디모데의 사정을 고려하여 그로 하여금 지도자로서의 덕목을 갖출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5장
본 장은 교회 안의 문제에 대한 목회적인 지침을 제시하는 내용입니다. 내용상 교회 성도에 대한 인간관계, 과부에 대한 대우, 장로에 대한 태도 등으로 구분됩니다. 이처럼 다양한 연령과 직책을 가진 교인들과의 관계를 심도 있게 서술한 까닭은 교회가 그들을 올바르게 다스리고 인도할 책무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6장
바울은 인간관계에 있어서 상호존중과 협조를 중요시 여깁니다. 이어서 이단과 재물에 대한 욕심을 경고한 다음에 디모데에 대한 개인적인 권면을 수록하고 있습니다. 특히 개인적인 권면에는 목회를 하나의 싸움으로 비유하여 끝까지 선전할 것을 당부하고 있습니다. 실로 버릴것과 취할 것을 엄격히 구분하여 완주한 사람에게만 하늘의 상급이 주어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