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말씀] 창세기 5-9장

5장
아담이 창조된 때로부터 노아 홍수 사건까지 이르는 하나님의 구원역사가 열 명의 족장들로 요약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언급된 열 명의 족장들 가운데서 에녹의 경건한 삶이 돋보입니다. 이는 타락과 죄악으로 얼룩진 인간 역사의 진행 과정에서도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신실한 믿음의 자손이 보존된다는 사실을 분명히 보여줍니다.
6장
아담 후손의 족보가 5장에서 마감되고, 당대의 의인이라 칭함 받은 노아의 행적이 집중적으로 부각됩니다. 인구의 증가는 성적 타락으로 이어졌고, 그 결과 하나님의 심판이 준비되기에 이르렀습니다. 홍수 직전의 타락한 시대 정황은 심판의 필연성을, 그 와중에서도 노아로 하여금 방주를 만들게 하신 하나님의 조치는 의인을 향한 당신의 긍휼이 어떠한가를 보여줍니다. 특히 방주의 재료와 규모까지 일일이 지정하심은 택한 자를 보호하고, 구속 역사를 성취시켜가시는 주도면밀한 하나님의 계획을 여실히 드러냅니다.
7장
하나님은 홍수 직전에 노아로 하여금 방주로 들어가라고 명하셨습니다. 노아의 일가족과 각양의 동물들이 이 명령에 순종함으로 멸망을 면했습니다. 홍수의 시작일로부터 그것의 진행 과정을 상술함은 심판의 엄정성과 역사적 사실성을 보증해 줍니다.
8장
온 지면을 휩쓴 홍수의 위세가 수그러들고 육지가 드러나자, 노아 일행은 땅에 정착하였습니다. 홍수가 난 지 꼭 1년 10일 만이었습니다. 이 같은 홍수의 와중에서도 하나님의 궁극적 관심이 항상 노아의 방주에 있었다는 사실에 유념할 필요가 있습니다. 전인류이 타락 가운데서도 의인을 구원하고자 하시는 이러한 하나님의 의도는 그리스도를 통해 완전히 성취되었습니다. 노아는 육지에 내린 후 가장 먼저 제사를 드림으로써 하나님의 은혜에 합당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9장
홍수가 끝난 후, 하나님은 무지개를 징표로 노아와 언약을 체결하셨는데, 이는 인간의 자유와 번성, 자연계에 대한 지배권을 다시금 보장하신 것입니다. 아담 타락 후 파괴된 인간과 피조 세계에 대한 축복이 잠정적으로나마 회복된 것입니다. 물론 완전한 회복은 주의 강림을 통한 새 왕국에서 가능할 것입니다. 한편, 노아는 취중에 저지른 자신의 실수에 대한 세 아들의 행동을 근거로 하여 축복을 선언하는데, 이는 향후 전개될 인류사의 방향을 가늠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