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장
본문은 애굽으로 이주한 야곱의 열두 자손의 명단 으로 시작됩니다. 이는 출애굽기가 창세기와 별개 의 것이 아니라 연속적인 기록임을 증거해 줍니다. 야곱 자손이 애굽에서 큰 민족을 이룰만큼 번성하 게 된 것은 하나님이 아브라함, 이삭, 야곱과 세우신 언약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의 번성에 불안 을 느낀 애굽 인들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저지하려 했으나 실패했습니다.
2장
장차 이스라엘 지도자가 될 모세의 출생과 성장, 광야의 도피 과정에 대한 기록입니다. 모세가 아 들이 모두 죽임당하는 위기 상황에서 태어난 것과 이스라엘 자손이 고역으로 인해 탄식하고 있었던 것은 희망이라곤 도무지 없던 당시 이스라엘의 상 황을 잘 보여줍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 순간에도 이스라엘의 족장들과 맺은 언약을 기억하시고 그 후손을 구원할 계획을 갖고 계셨습니다. 모세 자신 은 알지 못하였으나 하나님이 그를 구원 하시고 지도자적 인물로 양성하신 것은 바로 이 때문이었습니다.
3장
하나님이 마침내 모세를 부르시는 장면 입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자손이 오직 당신만을 찾을 수 밖에 없고 모세가 젊은 혈기를 다 내버린 때에 그를 부르셨습니다.이는 조만간 있을 출애굽의 역사가 이스라엘 민족이나 모세의 힘이 아닌 오로지 하나 님에 의한 것임을 시사해 줍니다. 한편 하나님은 모세에게 자신을 여호와로 계시하셨습니다. 그 뜻은 스스로 있는자로 하나님이 과거에도 계셨고, 지금도 계시며, 장래에도 영원히 존재하실 분임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모세가 할 일은 역사의 주관자 이신 하나님의 명령에 전적으로 순종하는 것이었습 니다.